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제가 2017년도에 폐렴으로 한달간 성모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았었는데요. 그 이후로 회사에 입사하고 큰 병치레 없이 잘 생활하고 있다가, 2020년 새해 벽두부터 날벼락이 떨어졌는데요.

바로 a형 독감 확진 판정을 받은 거에요.ㅠㅠ

12월초에 와이프가 독감에 걸려서 주의를 하고 있었던터라 더 충격에 빠졌답니다.

더군다나 작년 10월 중순에 독감예방주사를 맞았음에도 말이에요.ㅠㅠ

 

 

자 그럼, 지금부터 a형독감의 증상 격리기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ㅠㅠ

직장인이라면 그냥 쉴 수는 없겠죠.

연차나 병가를 내려면 위와같이 진료확인서나 진단서가 필요하답니다.ㅠㅠ

인플루엔자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에 의하면 '인플루엔자는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여 건강인에서 업무상의 차질을 일으키고 노인, 만성질환자, 영유아, 임신부 등 고위험군에서 이환률 및 사망률의 증가를 초래해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유발하는 질환임.' 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인플루엔자 의심환자는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 증상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죠.

전염병이라는 데에 문제가 심각합니다.

그럼, a형독감 증상을 알아볼까요.

제가 1월 6일에 가벼운 두통과 목이 조금 부은 거 같아서 감기가 올 거라는 생각을 가졌었고요.

1월 7일에 비가 많이 온 날, 비를 맞고서 일을 했었답니다. 그래서 체온 유지를 잘 못했고, 기침이 나오기 시작했었죠. 물론 약국에서 타이레놀과 인후통 약을 사서 복용을 했었고요.

회사에 퇴근 하기 전 긴급 연차를 1월 8일자로 썼었고요.

이때까지만 해도 열은 37.5도가 가장 높은 체온이었어요.

 

 

 

 

1월 8일날 늦잠을 자고 일어나서 밥을 먹고 11시경에 병원을 찾았더랬죠.

진료를 받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체온을 재보시더니 38도가 안 되고, 가족중에 독감걸린 환자가 3주전에 있었기에 잠복기가 끝났다고 하시면서, 단순 목감기로 판정을 내리시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안심하고 마늘주사만 놔 달라고 요청을 하고, 1시간동안 마늘주사를 맞고 집에 돌아 왔었죠.

약을 먹을려고 와이프한테 죽 좀 사달라고 심부름을 시킨 뒤, 오한이 나더니 눕게 되더라고요.

와이프가 죽 사서 돌아왔을 때, 이게 웬일이에요.

열을 재보니 39도!!

의사선생님께서 열 나면 다시 오라는 말씀을 하셨기에, 밥 먹고 약 먹은 뒤 바로 또 병원을 찾아갔지요.

양쪽 코 깊숙히 채취를 한 다음에 독감키트검사를 받았어요. 30초 정도 됐나요.

키트 'A'에 선명하게 줄이 그어진 표시를 보여주시며 a형독감이라고 슬프게 얘기하셨어요. 의사 선생님께서 말이죠.

아무튼 a형독감의 증상은 대부분 고열(38도 이상), 기침, 가래, 근육통, 인후통(편도 부음)을 동반 한다 할 수 있어요.

질병관리본부의 정확한 표현을 빌리자면,

임상 증상 : 38℃ 이상의 갑작스러운 발열,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증상과 기침, 인후통, 객담 등의 호흡기 증상을 보임

이라고 얘기합니다.

- a형독감 잠복기 : 1~4일(평균 2일)

증상 시작 1일 전부터 발병 후 5일까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말을 통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

그럼, A형독감의 예방법과 치료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예방법은 독감예방주사를 필히 맞으라는 거죠. 너무 빨라도 저처럼 당하고요. 11월 중순경에 맞는 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물론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도 필요하고 말이죠.

치료법은 먹는 타미플루 약과 주사제로 맞는 페라미플루제가 있습니다.

타미플루약을 복용하면 4시간마다 해열제랑 함께 복용을 해야하니, 저는 페라미플루 주사제가 훨씬 나은 거 같습니다.

주사제 맞고도 열이 날 수 있지만 그 때마다 해열제만 복용하면 되니까 말이죠.

A형독감의 격리기간?

격리기간은 최소 3일입니다. 주사제 맞고 48시간이 지나면 열도 떨어지고 괜찮아 지지만, 해열제 없이 정상 체온 유지 24시간 이후까지는 전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격리가 필요하다 하니까요.

저 같은 경우, 페라미플루 주사 맞고 24시간 전까지 39.5가 가장 높은 체온 이었고, 두통, 고온, 가래, 인후통, 가슴 통증, 근육통이 하루동안 가장 치열했던 인플루엔자와의 싸움이었던 것 같습니다.

감기 쉽게 보지 마시고, 38도 근처, 기침, 인후통, 주변에 발열 환자와 접촉이 있었다면, 바로 병원에 달려가서 독감키트로 검사를 받아 보시라 권하고 싶습니다.

위는 질병관리본부의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자주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랍니다.^^

이상 a형독감 증상 잠복기 격리기간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