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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장한 사람에게 영양있는 음식이 되는 것이, 배부른 자에게는 부담이 된다. - 세네카

김포 구래역에 오피스텔을 하나 계약했는데요. 처음에는 그렇게 기대하지 않았지만, 김포한강신도시의 배후와 아파트단지, 상가시설 등을 보면서 향후 미래가치가 높다는 판단하에 일을 저질렀죠.

더구나 2018년 김포도시철도 개통은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여주어서 상당히 호재로 봅니다.

그래서 오늘은 김포도시철도 노선도 및 개통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김포도시철도의 공식명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김포골드라인'이 될 수 있겠습니다. 가칭의 명칭처럼 황금노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김포도시철도의 사업계획안부터 살펴 볼까요.

○ 사업목적 :

- 한강신도시 광역개선대책으로서 인구증가에 따른 김포시에 도시철도 건설로 시민에게 편리한 교통수단 제공 및 도시가치 향상

○ 기대효과 :

- 건설시 2조3천억원의 경제유발, 운영시 연233억원의 고용유발효과

- 김포시 장래 대중교통수요의 15%이상 함으로써 도로피로도 완화 및 도로교통 분산

- 전구간 지하로 건설하여 도시확장, 미관보호, 시민생활권 침해방지 등

-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하는 친환경시스템으로 쾌적하고 편리한 김포시 기대

○ 사업기간 : 2011년 ~ 2018년 

○ 위 치 : 김포한강신도시~김포원도심~김포공항역(환승)

○ 사 업 량 : 도시철도건설(총연장 23.67km/전 구간 지하), 정거장 10, 차량기지 1, 완전무인 자동운전 23편성(2량-1편성)

○ 총사업비 : 약 1조 5,086억원(김포시 3,086억, LH 1조2,000억원)

○ 사업시행자 : 김포시장(위탁 한국철도시설공단+서울메트로)

위는 공구별 사업내용입니다.

김포도시철도는 1조 5,086억 원을 투입하여 김포한강신도시와 김포공항역간 23.63㎞를 전구간 지하로 잇는 사업으로서, 김포공항 환승역을 포함하여 9개역이 신설되며, 2017년까지 주요공사를 마무리하고, 시스템설치와 시운전을 거쳐 2018년 11월 개통할 계획이다.

철도공단은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되면 신도시 기점에서 김포공항까지 28분대에 도달할 수 있어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 아니라, 경기 서북부 지역이 수도권 철도교통망에 편입됨으로써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김포도시철도노선도 입니다.(가칭 김포골드라인 노선도)



김포도시철도 역은 양촌역, 구래역, 마산역, 장기역, 운양역, 걸포북변역, 김포시청역, 풍무역, 고촌역, 김포공항역으로 노선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향후 추진 일정

‘16. 1. ~ ’17. 2. : (차량) 제작 및 납품 / (신호·검수) 자재 공장검수 및 설치

‘16. 1. ~ ’17. 11. : 전기·통신 공사 추진

‘17. 2 ~ : 운영인력 단계별 투입

‘17. 2 : 초도편성 반입(4량)/1공구시운전, 차량 반입(46량) 12월 완료

‘17. 12 : 노반공사, 전기·통신 공사 완료

‘17. 2 ~ ‘18. 10월 : 개별성능 및 종합시운전

‘18. 11 : 개통


이상 2018년 11월 개통예정으로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 공항철도로 환승이 가능해 마곡지구, 여의도, 강남 등 서울로의 이동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김포도시철도 노선도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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