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작은 사업을 하다가 조금이라도 젊은 나이에 다른 일을 해보고자 무진장 애를 썼었는데요. 건강때문에 포기하다 1년이 지난 시점에서 새로운 일을 찾다가, 택시면허도 따고 1종 대형면허도 취득했었죠.

지금은 택배일을 하면서 가정을 꾸려나가고 있는데요.

회사에서 화물운송자격증을 취득하면 특전을 준다해서 또, 화물운송자격시험을 치르기로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자격시험을 인터넷으로 예약하면 언제든지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고 해서, 먼저 서점으로 달려가서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문제집을 구매했답니다.

그럼 오늘은 화물운송자격시험 자격증 필기시험 난이도 알아보기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은 좋은 것 같아요. 여러 시험들을 볼 수 있는 곳도 많고,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으니 말이죠.

화물운송과 버스운전자격시험은 이곳 TS한국교통안전공단 구로자동차검사소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제가 화물운송종사자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구매한 문제집이에요.

'1일이면 끝!' 이란 문구가 마음에 들어서 사긴 했는데요, 실제로 하루만에 이 문제집을 보기엔 버겁더라고요.ㅋㅋ

3~4일 정도는 시간을 내서 봐야 제대로 이 문제집을 독파할 수 있답니다.^^

아 공부도 중요하지만,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을 알아야겠죠.

응시연령은 20세 이상, 1~2종 보통 또는 1종 대형 운전면허 소지자이어야 합니다. 더불어 사업용자동차 운전경력 1년 이상 또는 자가용자동차 운전면허 보유기간이 2년이 넘어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창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위와같이 나오면 접속하시고요.

시험장소, 시험일자 확인해서 원서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접수 취소도 하루전 가능하니, 편하더라고요.

시험응시 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당일 시험장소에서 접수하면서 납부하시면 됩니다.

카드결제, 현금납부 모두 가능합니다.

저는 시험이 11월 7일 오전 11시였는데요. 시작 하기 30분 전에 구로상설시험장에 오라는 문자를 핸드폰으로 받으실 수 있답니다.

시험시간은 1시간 20분, 즉 80분간 시험을 보게 됩니다.

제 자리가 1번 자리였는데요. 컴퓨터 부팅이 안 되는 곳이라서 감독관에게 얘기했더니, 자리를 제일 뒤로 옮겨주시더라고요.ㅠㅠ

 



 

화물운송자격시험 필기시험 난이도는 조금 있는 것 같아요.ㅠㅠ

감독관께서 문제가 경북 김천에서 서버가 있는데, 문제 은행식으로 해서 어제 본 시험과 오늘 본 시험이 생판 다르다라고 말씀하셨어요.

문제가 상, 중, 하 문제가 랜덤으로 나오는데, 조금 어려운 문제는 패스하고 넘어가야 다른 쉬운 문제들을 풀 수 있다고 하셨거든요.

제가 4일 동안 문제집을 공부하고 얻은 결과물입니다.

저는 80점 정도를 예상했었는데요. 실제로는 71점 밖에 얻질 못했어요.ㅠㅠ

교통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관련 법규가 조금 난이도가 있는 것 같고요. 전반적으로 박학다식하게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는 것도 있는 것 같아요.

물론 총 80문항 중 40문항 정도는 난이도가 "하" 정도 되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고요.ㅋㅋ

필기시험에 합격하셨으면 8시간의 교육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물론 운전적성정밀검사도 그전에 검사를 받아 놓셔야 하고요.

화물자격시험 합격자 교육은 수도권 기준으로요. 서울, 수원, 의정부, 인천에서 받을 실 수 있는데요.

준비물이 중요합니다.

후견등기사항부존재증명서, 수수료(21,500원), 운전면허증, 사진 1매 등 총 네가지가 필요합니다.

서울은 서울전문건설회관 4층에서 평일하고 공휴일에 교육이 있는데요.

교육시간이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총 8시간 교육을 이수하셔야 한답니다.ㅠㅠ

서울전문건설회관 교육 장소 안내입니다.

주차장이 협소하고, 주차요금이 본인부담이니 대중교통을 이용해야겠죠.^^

<화물운송자격시험 인터넷 원서접수 바로가기>

이상 화물운송자격시험 자격증 필기시험 난이도 알아보기에 대해서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