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인생은 누구에게나 만만치 않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무엇이 필요할까? 우리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 무엇보다도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 우리는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재능을 살려야 한다고 믿어야 한다. – 마리 퀴리

잘났건 못났건 간에 자신의 재능을 믿고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12월 21일이 동지인데요. 옛날에는 동지팥죽을 집에서 많이 해 먹었는데, 요즘에는 거의 안 먹어 본 것 같아요. 며칠전에 kbs생생정보통에서 3천원짜리 팥죽을 어느 시장에서 파는데 정말 옛 추억이 물씬 풍기더라고요.


세상에나 국내산 3가지 팥만을 사용하는데 단돈 3천원이라니 사장님의 놀라운 판매가격에 놀라고 옛추억에 놀라 자빠졌네요.

<100% 국내산 3가지 팥 사용 팥죽의 비밀!>

붉은색으로 잡귀를 쫓고, 달달한 맛으로 정을 나누는 단단하지만 속내는 보드라운 ‘팥‘

팥은 예로부터 질병이나 귀신을 쫓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 팥의 효능

1. 소변에 이롭고, 수종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주며 주독을 풀어주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다.

2. 몸이 비대한 사람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몸이 여윈 사람이 몸이 튼튼해진다.

3. 팥에는 비타민 B1이 아주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사람에게 각기병을 비롯해 식욕부진, 피로감, 수면장애, 기억력감퇴, 신경쇠약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는데, 질병의 예방과 퇴치를 위해 아주 좋은 식품으로 손꼽힌다.

4. 신장병, 당뇨병 등에도 유효하다.



★ 동지제사란?

예부터 우리 민족은 한해의 시작을 알리는 동지를 ‘애기설’로 여기며, 정성스레 쑨 팥죽으로 동지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제사가 끝나면 대문과 벽에 팥죽을 뿌려 잡귀를 쫓고, 온 동네 사람들이 모여 동지죽을 먹으며 복을 나눴다.

★ 동지죽 만드는 법

1. 2인분 기준으로 팥 200g, 쌀 40g, 찹쌀가루 65g, 물 1400ml, 소금, 설탕 등의 재료가 필요하다.

2. 쌀을 씻은 후 1~2시간 동안 불려 놓고, 팥을 씻어 냄비에 물 2컵과 함께 넣고 끓인다.

3. 압력솥에 팥과 물을 넣고 냄비 뚜껑을 덮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를 더 끓인 후 물만 버린다.

(팥을 삶은 첫 물에는 쓴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팥이 끓어오르면 물만 따라내어 버린다.)

4. 솥에 물 4~5컵을 넣고 압력솥 뚜껑을 덮어 삶는다.

5. 추가 울리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20분간 삶는다.

6. 삶은 팥은 믹서기로 곱게 갈아서 물을 더해준다.

7. 여기에 찹쌀밥을 넣고 끓인 후 취향에 따라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하면 된다.

8. 모양을 예쁘게 하고 싶다면 찹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반죽해서 만든 새알심을 넣으면 좋겠죠.

 

이상 동지날을 맞이해서 동짓날 팥죽을 쑤어 먹는 것이 팥을 통한 질병이나 귀신을 쫓기 위한 것이었으며, 팥이 효능도 잠깐 살펴보았고요. 해먹을 수 있으면 동지팥죽을 집에서 해서 가족들끼리 정겹게 먹을 수 있는 동지죽 만드는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액운을 쫓고 2017년에는 악귀여 물럿거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