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TV 뉴스는 잘 안보는데요, 매일 일하러 가면서 차 안에서 라디오는 제가 열심히 듣는 편입니다. MBC FM라디오 굿모닝FM 노홍철입니다의 김유리 리포터의 모르면몰라도 코너를 좋아하는데요. 거기서 내비게이션으로 빅데이터를 구축하여 여름철 휴가지를 분석해 놓은 게 있더라고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차량 네비게이션으로 아니면 휴대폰 네비로 찍었다면 정말 좋은 여행지가 아닌가 싶어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올 여름 휴가철 모바일 내비게이션 카카오맵 1위, 티맵 2위로 나타난 전주한옥마을입니다.

제 여동생이 살고 있는 곳인데, 지나가기만 했지 한번도 가보질 못했는데 부동의 1위라고 하네요.^^

위는 7월16일부터 8월15일까지 한 달 동안 티맵과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찾은 휴가지(목적지)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입니다. 가장 많이 찾은 해수욕장이 티맵은 속초해변이었고요, 카카오내비는 을왕리해수욕장을 꼽았네요.

그런데 이상한게 카카오내비는 해운대 해수욕장이 10위 안에 들어있지 않는게 정확한 데이터 인지 모르겠네요.^^

티맵은 해수욕장, 레저시설, 아울렛· 쇼핑몰, 관광명소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분석했고요, 카카오내비는 해수욕장, 폭포· 계곡, 고택·생가· 민속마을· 유적지, 놀이시설· 수영장, 자연휴양림· 산림욕장· 동식물원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분석했다.



티맵의 레저시설 부문 놀이시설 부문에서는 강원 홍천의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경기 용인의 캐리비안베이 및 에버랜드 순으로 검색을 했고요.

관광명소 부문에서는 경기 광명동굴을 가장 많이 찾았다. 다음으로 전북 전주의 전주한옥마을, 경남 거제의 바람의언덕, 강원 평창의 대관령 양떼목장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렛· 쇼핑센터 부문에서는 경기 광명의 이케아 광명점이 가장 인기가 많았고, 경기 성남의 현대백화점 판교점, 경기 여주프리미엄아울렛 순으로 많이 찾았네요.

내비게이션의 새로운 진화 카카오내비가 선정한 놀이시설· 수영장 부문에서는 서울 송파의 롯데월드, 비발디파크 오션월드, 충남 천안의 테딘패밀리워터파크 순으로 나타났고요.

폭포· 계곡 부문에서는 경기 양주의 송추계곡, 제주 서귀포의 천지연폭포, 경기 가평이 용추계곡 순으로 검색을 했네요.

자연휴양림· 산림욕장· 동식물원 부문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전남 담양의 죽녹원과 경기 가평의 아침고요수목원이 인기가 높았다. 고택· 생가· 민속마을· 유적지 부문에서는 전주한옥마을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장 많이 찾았다.

전주한옥마을은 지난 7월에도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서 전국 가볼만한 곳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T맵’과 ‘카카오맵’은 전체 검색량 1억6,699만건의 빅데이터를 통해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여름휴가 기간동안 전국 유명 휴양지와 관광명소를 대상으로 가장 많이 찾은 휴가 목적지를 분석한 결과랍니다. 이 결과를 가지고 국내여행을 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찾는 사람이 많다라는 것은 여행지로서 손색이 없다라는 것을 뜻할테니까 말입니다. 지금까지 T맵과 카카오내비를 통한 여름추천여행을 빅데이터를 통한 목적지 분석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