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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명성과 영광은 이런 차이점이 있다. 즉 후자는 많은 사람들의 판단에 달린 것이요, 전자는 좋은 사람들의 판단에 달린 것이다. - 세네카 '루킬리우스에의 서한집'
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막히지 않고 뻥 뚫려 있을 때 마음도 시원하게 뚫린 느낌 인데요, 차량이 지체나 서행을 하다 보면 짜증나고 그럴 때가 많잖아요.
그래서 어떤 고속도로가 개통된다고 하면 덩달아 기분까지 좋아지는 뉴스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3월 23일에 개통예정인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 구간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7년 상반기중 고속도로계획 지침에 보면, 고속도로, 국도 등 73개 구간 918㎞의 간선도로망이 구축되어 교통소통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2017 연말까지 개통되는 고속도로 사업 안내
1. 동홍천-양양(6월),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12월) 등 재정고속도로 2개 노선(120.5㎞)과 인천-김포(3월), 안양-성남(하반기) 등 민자고속도로 5개 노선(210.5㎞)이 개통
2.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지원사업인 동홍천-양양(71.7㎞), 안양-성남(21.9㎞)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인천공항에서 경기장 등으로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성공적인 동계올림픽 개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동홍천-양양) 서울에서 양양까지 2시간 10분→1시간 30분(40분 단축)
(안양-성남) 인천공항에서 원주까지 2시간 15분→1시간 35분(40분 단축)
4.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48.8㎞)와 인천-김포 민자고속도로(28.9㎞) 완공으로 대도시권 교통난이 완화되고, 부산신항제2배후(1월 기개통, 15.3㎞), 구리-포천(6월, 50.6㎞), 상주-영천(6월, 93.9㎞)간 민자고속도로가 개통
☆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인천구간 개통
1. 개통일 : 3월 23일
2. 도로 유형 : 제2순환고속도로는 김포~인천 구간은 김포시 양촌읍 흥신리(통진읍 수참리)와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을 연결하는 연장 28.88㎞, 폭 4~6차로로, 민간투자사업방식(BTO)으로 추진되는 민자고속도로다.
3. 시공사 : 인천김포고속도로㈜가 운영(포스코건설(29.22%)을 포함해, 금호산업(22.73%), 한라건설(10.10%), 두산건설(9.54%), 두산중공업(9.54%), 동신건설(9.14%), 현대엠코(6.55%), 삼호(3.18%) 8개사가 시공함)
4. 사업비 : 민간투자액 1조 742억 원과 건설보조금 1천444억 원, 보상액 7천235억 원 등 모두 1조 9천421억 원
5. 사업기간 : 2012년 3월 시작한 도로(길이 28.88㎞)로 차량 통행이 잦은 도심 구간과 산업단지 통과 구간은 왕복 6차로(16.72㎞), 그렇지 않은 구간은 왕복 4차로(12.16㎞)다.
5. 특징 : 민자고속도로사업이지만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으며 초과이익인 통행료 120% 이상에 대해 국고로 환수하는 구조
★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김포~인천구간 노선도
1. 노선 : 인천~김포 구간의 시설물은 IC 및 영업소 3개소, 터널 1개소, 교량 18개소로, IC 명칭은 ‘검단·양촌’, ‘대곶’, ‘서김포통진’으로 확정됐다.
남청라·북청라·검단(이상 인천지역)·양곡·수참나들목(이상 김포지역) 등 5개의 나들목이 있다. 도로는 제2경인고속도로 종점과 바로 연결되고 경인고속도로·공항고속도로 등과도 연계된다. 또 건설 예정인 인천∼안산과 김포∼파주 구간과 연결된다.
2. 개통 효과 : 검단산단, 김포 양촌산단 등 학운2ㆍ3ㆍ4산단, 김포한강신도시에서 유발되는 통행량을 흡수해 물류비 절감 및 통과교통의 편익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인천을 남북으로 연결하는 인천∼김포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송도에서 강화까지 30분이면 갈 수 있다.
참고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남부노선을 완성하는 봉담~송산 고속도로 건설이 본격 추진되는데요.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평택-시흥 고속도로)~화성시 봉담읍(봉담-동탄 고속도로)을 연결하는 봉담~송산 고속도로 실시계획을 승인하였습니다.
★ 봉담~송산 고속도로 공사안내
1. 사업개요 : 총 사업비 6911억원에 이르는 봉담-송산 고속도로는 올 5월 착공해 2021년 개통될 전망이다. 왕복 4차로로 길이는 18.3km에 달한다.
2. 남측노선 완성 :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지난해 말 착수된 이천-오산 고속도로와 연계하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남측노선이 완성된다.
3. 수도권 접근 용이 : 수도권 남북방향 고속도로와 연결하는 3개의 분기점 △마도(평택-시흥) △팔탄(서해안) △화성(봉담-동탄)을 설치.
또한, 화성시 마도산업단지와 직접 연결하는 마도 나들목(IC) 등 4개의 나들목을 설치해 지역 주민의 고속도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이상 3월에 개통예정인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김포~인천구간 노선도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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