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즐거워해야 할 것을 즐거워하고 싫어해야 할 것을 싫어하는 것은, 뛰어난 성격의 가장 위대한 처신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키아인 윤리학'

투잡을 하는 커뮤니티에 들고 있는데요. 어떤 회원이 다른데 가서 우리 커뮤니티를 디스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딱 '사돈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말이 제격인 것 같지 않나요.

같이 벌고 상생을 하면 좋을텐데, 꼭 다른 마음을 품은 사람들이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늘은 전국의 땅 값을 대표하는 표준지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도록 할게요.


우선 표준지공시지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갈까요. 먼저 공시지가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공시지가란?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 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토지의 가격을 조사, 감정해서 공시하는 제도를 공시지가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모든 토지를 조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죠. 그래서 전국의 토지 중 대표성이 높은 토지를 골라서 가격을 산정하게 되는데, 이를 표준지 공시지가라고 합니다.

이 표준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여 산정한 개별토지에 대한 단위면적당(원/㎡) 가격을 개별공시지가라고 하는 것이죠. 개별공시지가는 종합부동산세나 지방세 등의 세금을 산정하는 기초자료가 됩니다.

그래서 표준지공시지가가 중요할 수 밖에 없는데요.

표준지공시지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검색창에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라 검색하셔서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로 들어가시고요.

홈페이지 상단 우측에 '표준지 공시지가' 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표준지공시지가검색을 하실 수 있는데요. 아직 2017년 표준지공시지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3월경에 조사를 마무리하고 발표할 예정입니다.

표준지공시지가 열람표 항목 : 소재지, 면적, 지목, 공시지가, 지리적위치, 이용상황, 용도지역, 주위환경, 도로교통, 형상지세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강남구 개포동의 표준지공시지가를 검색했더니 총 80개의 대표 토지가 있더라고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표준지공시지가조회 바로가기>

이상 표준지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