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연예인들은 잘 나가다가도 한순간에 무너지는 경우를 흔히 보고 있는데요. 90년대에 잘 나갔던 유승준이 군대 문제 때문에 아예 입국이 거절됐었고, 2000년대에는 mc몽이 역시 군대 문제 때문에 방송에서 종적을 감췄죠.

한동안 잠잠하다가 며칠 전에 가수 홍진영이 논문 표절 시비로 방송계에서 하차하는 아픔을 겪었는데요.

사람이 잘못을 할 수 있는 사회적 동물이잖아요. 그런데 그 잘못을 바로 사과하는 경우를 우리는 보질 못해요.

그래서 보통 연예인들은 '거짓말' 때문에 방송계에서 영원히 잊혀지는 인물들이 나오는데, 정말 왕성하게 활동할 수 있는 사람들이 그러니 안타까울 뿐입니다.

오늘은 제가 친구한테 책 다섯권을 빌렸는데요. 그 친구가 감명읽게 있은 책은 독후감을 제출하라는 특명을 받고서, 독후감 잘 쓰는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 합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독후감 잘 쓰는법은요.

1. 고등학교 때 친구 왈

책을 읽으면서 바로 중요한 부분이나 괜찮은 부분에 형광펜이나 연필로 밑줄을 긋는다.

소리내서 중요 부분을 읽어 본다.

2. 태리킴이 생각하는 것

한번 읽어서는 내용이 어렴풋하게만 생각날 것이니, 최소 두번 정도는 정독을 한다.

그러면 줄거리도 완성되고, 새롭게 다가 오는 부분들이 있을 것이다.

3. sns에서 본 글

처음에는 대강의 내용을 끄적거리고, 내용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얻는 식으로 독후감을 쓴다.

4. 존경하는 작가님한테 여쭈어 보고 얻은 대답

독후감상문을 잘 쓰는법은 많이 써보는 수밖에 없는거 같아요. 저는 저의 느낀점을 중점으로 써요.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을 책에서 분류하는 작업을 거쳐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많이 써보세요.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독후감을 베끼기 하는 것은 초등학교 때나 하는 나쁜 행위죠.

제가 그랬어요.ㅠㅠ

어느 정도 제가 생각하는 걸 정리를 해보면요.

1. 책을 두번 정도 정독한다.

2. 키 포인트를 잡고 줄거리를 써본다.

3. 느낀 점, 내 생활에 개선 점, 앞으로 내 생활에 대입해서 나아가야 할 점 등을 써본다.

4. 남 앞에서 이 책을 읽었다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책을 완독해야 한다.

5. 멘토가 멘티에게 어떠한 것을 잘 가르쳐서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처럼, 잘 알고 잘 책의 내용을 얘기할 수 있을 때 독후감이 완성된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 보다 전문적으로 독후감 잘 쓰는법을 살펴 보면요.

독서 감상문은 책을 읽고 나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쓰는 글입니다. 느낀 점과 함께 도서 정보를 적어 두면 시간이 흐른 뒤에도 이 책에 대한 느낌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제가 읽은 카피라이터 유병욱님이 쓰신 '평소의 발견'을 책이 어떻게 짜여져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두면, 나중에 독후감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를 풀어서 설명드리면요.

1. 날짜 : 얼마나 자주 책을 읽는지 알 수 있어요.

2. 글쓴이 : 작가에 대한 배경 지식은, 작품에 대한 작가의 마음을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좋아하는 작가를 만들어 관심이 높아집니다.

3. 제목 : 책을 읽으며 느낀 감정 및 감동을 한 문장이나 간략하게 표현합니다.

4. 동기 : 책을 읽게 된 이유나 책을 읽기 전 기대감을 함께 적어 두면, 읽은 후의 감상과 연결하여 더 풍부한 독서 감상문을 쓸 수 있답니다.

5. 줄거리 : 이야기의 틀을 간단히 적어두면, 감상문만 읽고도 이야기를 떠올릴 수 있게 된답니다.

6. 감상 : 독후감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으로 감상문의 형식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그럼,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볼까요.

1. 독후감 제목 정하기

독후감상문 쓰기의 첫째가 바로 제목 정하기인데요. 제목을 정할 때는 책이름을 그대로 쓰기보다는, 책의 전체적인 느낌이나 감상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인상적인 제목이 적당합니다.

 



 

2. 줄거리 요약하기

내가 읽은 책이 어떤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정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줄거리 정리는 최대한 간단하게 하시는 것이 좋고요. 너무 세부적인 내용까지 서술하려 하지 마세요.

책을 읽으시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내용만 잘 엮어서 정리하면 깔끔하게 요약하기가 가능합니다.

3. 등장인물 소개하기

<사진출처 : 네이버>

책 속에 나오는 인물과 인상 깊은 장면, 기억에 남는 말과 행동을 나누어 정리해 두면, 감상문을 쓸 때 전체 내용이 한눈에 들어와 내용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느낀점 감상

책을 읽고 나서 '아 책 다 읽었다.'라 얘기하는 것은 자신한테 얘기하는 것이지 남한테 얘기해 봐야 진짜 읽은 것인지 알 수가 없잖아요.

하루에 어떤 일을 했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 일기장에 일기를 쓰듯, 책을 읽고 난 뒤에는 몇줄이라도 좋으니 느낀점과 감상문을 써서 표현하는 게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독후감상문의 핵심은 바로 느낀점이 아닐런지요.

독후감을 쓰면서 글로 내 감상을 풀어내면 나도 미쳐 몰랐던 생각들을 발견할 수 있고, 책의 감동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어떤 점을 느꼈고, 어떤 부분에서 이런 감정을 느꼈다는 등 이 책에서 무엇을 보고 깨달았고 일상에 적용할 것은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상세하게 쓰시면 정말 완벽한 독후감 잘 쓰는법에 방점을 찍는 것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기타 독후감 쓰는 방식

글로쓰는 독후감 쓰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독후감을 마인드맵 형식, 그림그리기, 스토리텔링, 인터뷰 형식, 일기 형식, 편지 형식 등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독후감을 많이 써 보세요.^^

이미지 9.png
0.03MB

<독후감 양식 다운로드>

이상 독후감 잘 쓰는법 독후감상문 베끼기 하지 마세요 주제로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다음번에는 논술에 대해서 써 보도록 할게요.

 

 

댓글